* 작성 기관: Census Bureau
* 발표 시점: 매월 15일경
* 발표 시차 및 주기: 1개월, 월간
* 주식 시장에의 영향: 소매 판매는 소비와 경제의 추이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주식시장의 예측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이다.
* 정의 및 작성 방법: 제품의 판매와 직결된 서비스와 소비세는 포함되지만, 판매세는 제외된다.
월별 소매거래는 전국 모든 규모의 다양한 업종을 대표하는 표본조사를 통해 집계된다.
 지표의 주요 내용 및 해석: 관심 있게 보아야 할 내용은 월별 소매 매출 증가율과 자동차 관련 매출을 제외한 소매 매출의 변화이다. 특히 월별 소매 매출 증가율을 통해 소비 추이를 파악 할 수 있다.
월간 소매판매 추이의 오차 가능성을 감안해 주간 단위로 발표하는 Mitsbishi bank 소매 판매 지표와 Redbook 소매판매 통계 등을 함께 고려해 추세를 파악할 경우 보다 정교한 측정이 가능하다.
주간 소매판매 지표는 동일점포기준 통계도 포함하고 있어 실질적인 수요증대 여부 파악이 용이하다.
* 장점: 
- 소비 지출 패턴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신속한 데이터 중에 하나이다.
- 다양한 범위의 소매판매를 파악할 수 있다.
* 단점: 
- 표본 오차로 인해 큰 폭의 데이터 수정이 일어날 수 있다.
- 자동차, 가스, 식품 부문 등은 지수의 변동성이 큰 편이다. 변동성이 매우 큰 데이터의 경우에는 추세 파악을 위해 3개월 평균치를 이용하기도 한다.
- 소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DT는 서비스 부분에 대한 지출은 파악하지 못한다..
- 경상금액으로 파악되어 물가 상승분과 수요 증가분을 분리하여 파악하기 어렵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