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1일 월요일

재테크 실패하는 공통 유형 5가지

재테크 성공 법칙과 방법은 다양하지만 실패하는 요인은 공통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실패하게 되는 원인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주변에 휩쓸려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실제 한 리서치 전문기관이 지난해 직장인 1천6명을 대상으로 재테크 결과에 대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3.2%가 재테크에 실패했고 가장 큰 원인으로 직장동료 및 친구의 의견(24.8%)을 1위로 꼽았다.

조사기관 관계자는 “일시적으로 주변에 휩쓸리듯 투자하기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체계적인 정보수집을 통한 재테크가 안정된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고 조언했다.

재무설계사들이 말하는 ‘재테크에 실패하는 공통된 유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성공적인 재테크로 한걸음 다가서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 친구·수익율 좇는 유형

“글쎄요, 제가 직접하는 것은 아니고 친구가 한다는데, 수익이 좋은것 같아서 저도 해볼까해서요. 어디에 투자되는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구체적인 목표나 장·단기 실천계획 없이 남들 따라하는 저축이나 투자는 실패할 경우, 자기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기 쉽다. 또한 오로지 수익률의 관점에서 유리한 투자자산을 찾아 이리저리 옮겨타는 투자는 자칫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좋지 못한 성과를 가져온다.

주식에 투자하고도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눈앞의 수익이 크다보니 수익이라는 한 면만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와 함께 ‘나는 아니겠지’하는 위험한 자신감도 보이게 된다.

동전의 양면처럼 높은 기대수익은 높은 위험을 동반한다는 것은 투자시기마다 떠올려야할 기본사항이다.

● 빠른 성과만 바라는 유형

재무설계는 한두달 또는 1년 사이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각 투자자마다 자신의 재산과 투자성향, 투자기간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보통 주위에서 주식이나 펀드 또는 부동산으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마음은 급해지고 자신도 빨리 무언가를 해야 할 것 같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이런 조급함이 판단력을 흐리게 하고 결국 투자의 실패를 불러오게 된다.

오히려 빠른 성과를 원한다면 주식이나 선물, 옵션 같은 고위험군을 택해야 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같은 종목선택이나 마켓타이밍은 전체 5%미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몇 달 동안의 주식흐름을 보며 타이밍을 놓쳤다고 안타까워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지만 마지막 기회를 놓친 것처럼 안타까워할 필요가 없다.

우리나라 경기사이클이 약 2년 정도로 짧아져 투자에 있어 인내는 꼭 갖춰야할 덕목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 묻지마 투자 유형

재테크의 실패요인은 정확한 정보나 지식, 구체적인 상황판단, 시장에 대한 냉철한 분석없이 막연한 기대심리로 투자하는 것이다.

재테크에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도 없이 그저 신문이나, 방송, 인터넷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기초로 투자하거나 전문가의 말만 믿고 무조건 투자하는 묻지마식 투자는 재테크에 실패하는 지름길이다.

물론 주위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아는 사람들은 금융기관 종사자나 경제부 기자들이다.

하지만 금융기관 종사자는 자사 상품외에 다른 회사 상품 구매를 꺼리고 기자들의 경우 정보를 기사로만 판단하는 경향이 있어 정보를 독자들에게 준 것으로 만족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일단 기초적인 지식은 반드시 학습해야 하며, 다양한 정보나 시장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해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 지식만 있는 갈팡질팡 유형

현 재무상황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지만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결국 처음 상태를 유지하는 유형이다.

쉽게 결정내리는 것도 문제이지만 반대로 오랜 기간 고민하다 결국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 또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이 부류에 속한 사람들이 실행을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상품의 장·단점에 대한 오해이다.

매 달마다 약 100여종의 새로운 금융상품이 나오는 상황에서는 절대적으로 우수한 상품은 없다.

나의 인생 재무목표에 맞는 상품군이면 기준에 맞는 몇 가지 조건을 비교 후 바로 시작하는 것이 낫다.

재무설계의 완성은 완벽한 계획이 아닌 실행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재테크도 머리로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이 완전히 다르다. 재테크에 성공하고 싶다면 재테크 지식과 실행능력 둘 다 갖추어야 한다.

● 대박 꿈꾸는 무리수 유형

재테크에 실패한 사람들의 전형적인 모습 중 하나가 바로 한 몫 잡으려고 집 팔고 빚 얻어서 모두 투자하는 경우다.

재테크를 하는 목적은 효과적인 재산증식을 통해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식의 투자는 오히려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위험한 방법이다.

또한 최근 투자패턴은 고금리상품, 주식, 부동산 등 계속해서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도 한 우물만 파는 사람들이 있다.

예전 부모 세대에서 주택 등 부동산 투자로 돈을 모았다고 자신도 부동산만 고집해서는 안된다. 목돈을 매매기간이 비교적 긴 부동산에만 투자한다면 경기 침체 시에는 난처한 상황에 닥쳐 재테크 기회를 놓치기 쉽기 때문이다.

이는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다.

때문에 원칙에 입각해 자산의 종류나 투자기간 등을 적절히 분산해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나친 욕심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