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11일 월요일

[경제지표] 생산성 (Productivity and Costs)

* 작성 기관: Bureau of Labor Statistics

* 발표 시점: 월초

* 발표 시차 및 주기: 매 분기가 끝난 후 약 5주 뒤에 잠정치가 발표됨, 분기별

* 주식 시장에의 영향: 생산성과 비용은 경제 활동의 견조성을 나타내 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그러나, 하위 항목들이 미리 발표되는 다른 지표들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 정의 및 작성 방법: 생산성과 비용은 실질 생산과 노동 및 자본의 관계를 나타낸다.

생산요소 한 단위 투입량에 대한 재화와 서비스의 시간에 다른 변화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생산성은 노동 생산성으로 노동 한 단위당 생산의 크기를 측정한 평균 생산성이다.

* 지표의 주요 내용 및 해석: 관심 있게 보아야 할 부분은 비농업과 제조업의 생산 증가율, 단위 노동비용의 변화, 시간당 임금의 변화, 단위 비노동 비용의 변화 등이다. 경제 생산성의 변화는 국가의 대외 경제력을 반영하기 때문에 달러화 가치의 변화, 중장기 금리 추이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중요한 지표이다. 한편 생산성의 변화는 임금 추이와도 관련이 높아 고용지표에 영향을 준다.

* 장점:
- 단위 노동비용의 상승 압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 경제 활동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나타내 주는 가장 좋은 지표이다.

* 단점:
- 분기마다 발표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시의성이 떨어진다.
- 노동과 자본 등의 원료의 생산에의 기여도는 알 수 없다. 대신 기술의 변화, 노동력 구성의 변화, 자본투자, 생산능력의 가동률 변화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의 종합적인 효과를 반영한다.

댓글 없음: